스톱모션용 관절뼈대 제작자인 김우찬 감독과 무한도전 클레이애니메이션

무한도전의 유재석 캐릭터의 관절뼈대 프로토타입 NO.1

 

꾸준히 스톱모션용 뼈대 ‘아마추어 Armature’에 대해 문의하는 분들이 있어 가성비 좋고 해외에서도 평이 나쁘지 않은 기성제품(ready-made)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먼저 뼈대에 대한 정보를 기술하기 전에 당부의 말씀을 전하고자 합니다.

“잘못 만들어진 볼과 소켓 관절뼈대는 와이어 뼈대보다 못하다.”

이 말은 영미권 스톱모션 업계에서는 정설입니다. 한국의 스톱모션 역사보다 긴 시간을 보내면서 많은 종류의 관절 뼈대와 자칭 ‘뼈대 제작업자’라는 이들이 생겼다 사라졌습니다. 이 말은 이런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 축적된 경험에서 우러난 말입니다.

영미권에서 일하는 친구들조차도 완성도가 높은 금속관절 뼈대를 찾기가 쉽지 않다고 말합니다. 그렇게 많은 기성품 뼈대와 제작자가 많은데도 말입니다. 그리고 원하는 뼈대를 찾더라도 가격이 꽤 비싸다고 합니다. 웬만한 상업프로젝트가 아니면 엄두가 나지 않을 그런 가격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그럴 바에는 차라리 철사 뼈대(알루미늄철사, 이하 알사) 를 사용하길 추천합니다.

단지 가격적인 측면 때문에 그런 것은 아닙니다. 스톱모션용 뼈대 중에서 효율성이 가장 좋은 것이 바로 알사 뼈대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 개인의 의견이 아니라 많은 감독과 애니메이터들이 한결같이 알사 뼈대의 장점에 대해 칭찬합니다. 그리고, 많은 스튜디오가 지금 이시간에도 알사 뼈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현재 활동 중인 지인이 말하더군요. 자신이 근무하고 있는 LA 지역에 여섯 개의 스튜디오가 있는데 어디에서도 금속관절 뼈대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고요.

물론 그들이 알사 뼈대를 사용하는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관절 뼈대를 찾기 위해 허비하는 시간과 비용을 다른 제작요소에 투자해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더 이득이라는 판단을 한 것 같습니다. 이런 스튜디오의 합리적인 판단은 이 글을 통해 꼭 당부하고 싶은 제 생각 : 금속관절뼈대에 대한 환상 버리기와 일맥상통합니다. 아무리 좋은 관절 뼈대라도 애니메이션의 퀄리티를 한순간에 해결해 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중요한 것, 준비 시간을 집중해야 하는 곳은 뼈대 제작이 아닌 다른 데 있습니다. 특히 현재 배우고 있는 학생이라면 말이죠. 제가 이런 말을 하는 것은 스톱모션을 준비하는 일부의 사람들이 관절 뼈대에 꽤 많은 시간을 낭비하기 때문입니다. 전 아직도 오래전 제게  관절 뼈대 의뢰하였던 한 학생을 기억합니다. 스토리보드와 그 학생의 습작을 보고 뼈대보다는 작품 자체를 풍성하게 만드는 게 좋겠다는 의견과 함께 뼈대의뢰를 거절했습니다. 뼈대구매에 의욕이 충만했던 그 친구는 물어물어 뼈대를 제작했고 작품을 완성했습니다.

그 친구는 모르겠지만 그의 작품이 아직도 프로들의 모임에서 그 애니페스티발의 수준을 이야기할 때 자주 언급된다는 것을 말입니다. 부정적으로 말이죠. (관객석에서 관람하던 중에 저도 모르는 게 욕이 입 밖으로 튀어 나올 정도였습니다)

극단적인 예이지만 그동안 일을 하면서 비슷한 일을 자주 겪었고, 안타까워서 기억을 떠올려봤습니다. 왜 다들 알사 뼈대의 힘을 과소평가하고, 작품제작에서 우선시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잊어버리는 것 같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금속 관절 뼈대를 꼭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작업시 금속관절 뼈대를 사용해야만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거나, 스톱모션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금속관절을 한번 움직여 보고 싶다는 분들을 위해 비교적 저렴하고 가성비가 좋은 뼈대 제작사를 소개하려는 의도로 이 글을 작성합니다. 더 나은 의견이나 사이트를 발견하시면 페북 메시지를 통해서 제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오 년 전부터 세계적으로 많은 뼈대 제작업자들이 갑자기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모두가 프로페셔널 품질을 표방하고 있는지라, 구매자들이 이미지와 설명만 보고는 선택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학생이나 작가 등 저예산 프로젝트를 앞두고 있는 이들에게 적당한 스톱모션용 뼈대를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제품의 선택기준은 가격 대비 성능과 무난한 품질로 전반적인 사용자의 평가를 참고하였습니다. 제품의 사용과 성능에 대한 기준은 스튜디오 환경이나 프로젝트에 따라 매우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아래 제품도 사용자에 따라서는 좋고 나쁨의 편차가 심할 수 있습니다. 저의 추천은 뼈대를 구입하기 전 참고 정도로만 활용하기 바랍니다.

 

1. Animation Tool Kit

– 제조국 : 영국
– 웹사이트 : http://www.animationtoolkit.co.uk/
– 가격 : 미완성조립 1세트 17만원(5세트 이상 구입시 세트당 약 15만원), 완성형 1세트 25만원
– 특징 : 비교적 저렴하게 주문제작까지도 가능, 개별 부품 판매
– 평가 : 탁툰 스튜디오에서 샘플을 만져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나름 잘 만들었다는 첫인상을 받았고, 볼트가 좀 잘 풀린다는 것 빼고는 감탄사를 연발한 제품이었습니다. 나중에 테스팅을 통해 볼트가 풀리는 현상은 줄어들었습니다. 미완성 세트 구성의 경우 적절하게 변형시킬 수 있을 듯합니다.
그리고 이 업체의 특징은 개별 부품을 따로 판매한다는 겁니다. 주변에 흔한 기본 공구만 있으면 자작(DIY)이 가능하므로 누구나 뼈대 제작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들 선호하는 스테인레스 제품이죠. 강하다고 광고하지만 일정 압력을 넘어가면 쉽게 휨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렇지만 대부분 사용자들의 평가가 굉장히 좋습니다. (평가만 읽자면 뼈대전문가인 저도 솔직히 그정도로 훌륭한 제품인가라는 착각이 듭니다. ㅎㅎ)

 

2. Armabender

– 제조국 : 일본 (판매는 미국)
– 웹사이트 : https://www.stopmotionstore.com 싸이트가 좀 느립니다. 다른 경로
– 가격 : 현재 세트당 13만원 정도 (세일가) , 현재 가격이 세일가로 떠 있어 정확하지 않습니다. 대략 350달러 정도로 기억하는데 가격이 많이 내려갔네요.
– 특징 : 일본 제작, 미국 판매 스톱모션용 뼈대
– 평가 : 미국에서 판매되고는 있지만 일본의 장인(?)이 한땀 한땀 만든 스톱모션용 뼈대라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혹시 일본어에 능통하다면 일본쪽에서 구입하는 것이 훨씬 저렴할 것같네요) 미리 제작된 제품이지만 부품을 변형해서 사이즈 조절(22인치/55cm까지)도 가능한듯 합니다.
무엇보다도 적당한 가격과 좋은 사용자 평가가 마음에 드네요. 애니메이트 클레이’라는 곳에서 운영하는 스톱모션 샵은 꽤나 오래전부터 있었던 곳인것도  선택의 이유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뼈대전문가인 제가 봐도 제품의 전반적인 구성이나 가공 정도를 보면 세심하게 신경쓴 모습이 있습니다. 예전부터 사용한 이런 형태의 볼앤소켓 방식은 개인이 자작하기도 편하고, 부품 확장성이 좋은 게 특징입니다. 그래서 이 제품도 영국제품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공구만 있다면 자작(DIY)이 가능하고,  누구나 뼈대제작 전문가로 빙의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의 두 제품뿐만 아니라 대부분 기성제품(Ready-made)들은 보통 15cm에서 25cm 정도의 캐릭터에 사용할 수 있는 강도에 맞춰져 있습니다. 제작 특성상 강도와 내구성이 약할 수 있고, 움직임도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단점을 고려한다 하더라도 가격만은 아주 매력적입니다. 20-30만원 정도의 가격대로 수백만 원하는 아드만이나 라이카의 주문제작 뼈대와 같은 수준을 바랄 수는 절대 없습니다. 다른 제품보다 두 제품은 부품 확장성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기본 공구와 고민할 시간만 있다면 누구나 뼈대제작 전문가가 빙의하여 자작 뼈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스톱모션용 뼈대를 사용해 보고 싶은 초심자나 학생, 그리고 저예산 프로젝트에 뼈대를 사용할 계획이 있는 사람이라면, 위의 두 제품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뼈대를 구입하면 통관하는 과정에서 일정 금액(20만원으로 알고 있음)이 넘으면 관세 8%, 부가세, 통관료의 비용이 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마무시한 관세니 통관이니 잘 모르는 단어에 덜컥 겁부터 날 수 있지만, 해외구매는 그렇게 힘들지 않습니다.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만 있으면 우리나라보다 더 쉽게 결제되고 배송도 5일에서 10일이면 도착합니다. (통관 및 관세정보 링크 클릭)

Armature Specialist란 직업을 내걸고 스튜디오나 프로젝트 환경에 최적화된 수백만 원이나 되는 주문제작 뼈대를 만드는 전문가들의 품질에는 못 미칠 겁니다. 그러나, 변변치 않은 업계경력을 내세우면서 뼈대랍시고 부품 몇 가지 뚝딱 조립해 놓은 수준의 몇몇 야매제작자보다는 추천뼈대가 훨씬 나을 겁니다. 자고로 시장경쟁이 치열한 곳일수록 물건이 싸고 좋은 법입니다.

어떤 이유에서건 금속관절 뼈대를 꼭 사용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면 한 번 도전해 보세요. 우리나라에서 청계천 같은 곳에서 제작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믿을 만 합니다. 그리고, 에폭시 퍼티만 있다면 누구나 손쉽게 관절 뼈대를 쉽게 디자인하고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입니다. 이미 많은 애니메이터나 개인 작업자들이 이런 사이트를 통해 부품을 구입 합니다. 그리고 자작 뼈대를 만들어 작업에 사용하고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뼈대 전문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도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