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정기 모임에서 이혜빈 회원님이 질문하신 것 중의 하나를 답해드리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현재 사용하는 접착제들을 모아봤습니다. 스톱모션 제작현장에서 접착제는 만능툴이라고 불릴 정도로 다용도입니다. 인형이나 세트를 만들 때뿐만 아니라 촬영 중에 가끔 생기는 돌발 상황을 벗어나게 하는 참 쓰임새가 많은 도구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업계 회원들은 선호하는 브랜드나 신뢰하는 제품군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속을 다루는 일이 제 본업이라 다른 분야의 회원과는 쓰는 접착제의 종류가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진 접착제는 굳은 후에 강도가 일반적인 제품보다 높은 것들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에폭시 접착제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에폭시 접착제(주제와 경화제 혼합) / 많이 사용할 경우 큰 통에 든 덕용 제품이 있음.
  2. 에폭시 필러 : 틈을 메꾸면서 사용하기 편함 / 금속 용접용으로도 사용 / 5번 에폭시 퍼티의 액상형
  3. UHU 퀵셋 에폭시 : 1번 에폭시 접착제와 같은 성분 / UHU란 접착제 전문기업제품.
  4. 세라믹 보수제(세라코타) : 금속 용접 및 견고하게 접착할 경우 사용 / 에폭시 필러와 비슷한 죽 같은 형태 / 경화 후 검은색 도자기 같은 느낌이 남.
  5. 에폭시 퍼티 (믹스 앤 픽스와 같은 종류) : 전 세계 공통의 스톱모션 툴 / 믹스 앤 픽스가 두 개의 다른 성분을 혼합해서 사용하지만, 위 제품은 혼합되어 있어 주물러 사용하면 됨.
  6. 순간접착제
  7. 수성 접착제 : 목재, 천 등 가벼운 재질 접합
  8. 일반 다용도 접착제
  9. 나사 체결용 접착제 : 록타이트의 나사 체결용 접착제와 같은 종류의 제품 / 나사를 조인 후 풀림 방지 / 영구 고정용과 임시고정용이 두 종류 / 나사를 체결한 후, 영구 고정용의 경우 열을 가해야 나사가 풀어짐 / 경화 속도가 많이 느림.

– 2, 4, 5번은 경화 후 형태를 만들 수 있음.
– 2, 4번은 주로 금속 용접용으로 사용함.